본문 바로가기
디자인

현대차가 인수한 로봇 드디어 상용화한다 '스팟'

by 도라이프 2021. 11. 16.
반응형
웰컴 투더 패밀리 위드 BTS Welcome to the family with BTS 


현대자동차 제공

현대자동차는 소프트뱅크 그룹을 통해 로봇 미국 세계 최고 기술을 보유한 보스톤 다이나믹스를 약 1조원 금액에 인수하기로 결정하였고, 12월 10일 이사회에서 인수를 마무리 할 것이라고 발표하였다.

science_BOSTON-DYNAMICS-DOCK-CLIP.mp4
0.95MB

압도적인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해마다 적자에 허덕이던 보스톤 다이나믹스는 창립 30년만에 흑자전환 하게 된다면 글로벌 로봇산업 전체가 성장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고 있다. 

이번 인수결정은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지난해 10월 회장직을 맡은 이후 처음으로 인수합병을 단행해 향후 모빌리티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보여진다. 현대그룹은 전기 자동차와 수소 연료 전지 자동차와 함께 로봇공학에 새로운 성장 동력 중 하나로 선택 하였다. 

보스톤 다이나믹스는 개와 같은 형태를 한 '스팟'과 같이 기술적으로 발전했지만 수익성이 없는 기계로 유명한 반면 현대자동차는 공장용으로 사용되는 바퀴달린 로봇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한다.

Science_BOSTON-DYNAMICS-ARM-CLIP-CONSOLIDATED.mp4
1.54MB

2015년 선보인 '스팟'은 네발로 자립하여 걸어다닐 수 있고, 계단을 오르거나 문을 열 수 있는 로봇이다. 보유하고 있는 기술력들을 유뷰트를 통해 노출 시키면서 '스팟'이 발전해 오는 모습을 보여줬었는데 드디어 완성작이 나와 출시하였다.

 

전문가들은 3-4천만원 정도의 시장가를 예상하였지만 2-3배 비싼 9천만원에 판매를 한다고 한다 .

 

현재 보여지는 것처럼 초창기부터 작고 세련된 형태를 가지고 있던 것은 전혀 아니다. 사이즈도 굉장히 크고 소음도 심했었다. 이런 소음과 크기는 일상 생활에 적용시킬 수 없었고, 단점들을 보완하고 실용화 할 수 있는 사이즈로 출시한 로봇이 바로 스팟(SPOT) 이다. 

보스톤 다이나믹스 제공

아마 로봇 테스트 영상을 유튜브에서 한번 쯤은 접했을 수도 있다. 마치 동물처럼 걸어다니는 로봇을 발로 차기도 하고 밀기도 하면서 넘어지지 않기 위해 버티는 로봇 영상이 유명해졌었다. 그 모습은 마치 생명체가 안감힘을 다해서 넘어지지 않으려고 하기 때문에 심지어 안쓰러울 정도이다.

보스톤 다이나믹스 제공

현재 보여주었던 로봇들과는 스팟은 세련된 형태, 색 그리고 친숙한 강아지의 형태를 보인다.

 

작동시간은 90분이고 최고 속도는 1.6m/s로 한 시간에 무려 5.7km를 이동할 수 있다고 한다.

 

복잡한 지형이 있더라도 넘나들 수 있으며, 360도 다방면의 장애물들을 인식하고 벽으로 아무리 돌진해도 박지 않으며 옆으로 이동하면서 통과할 입출구를 스스로 찾아낸다.

 

배터리는 탈부착식으로 되어 교환 가능하며 14kg 이나 되는 짐을 운반 할 수도 있다.

보스톤 다이나믹스 제공

넘어트리려는 영상들처럼 당연하게도 넘어져도 스스로 일어날 수 있다. 강제로 균형을 잃게 하더라도 스스로 일어서서 미션을 수행하려는 기능이 있다. 또한 IP 54등급이기에 방수 또한 지원해 어느정도의 생활방수가 가능해 비나 물기를 버텨낼 수 있다.

 

또한 동일 제품들에게 같은 지시를 하여 여러 기기들과 함께 자동차를 끌고 간다거나 힘을 합쳐서 임무를 행할 수 있다.

내녀에는 박스를 들어올리거나 내릴 수 있는 물류 로봇 스트레치가 상용화 된다고 한다. 20kg 넘는 상자를 들 수 있으며, 한 시간에 무려 800개나 되는 박스를 옮길 수 있다고 하니 실생활에서 활용도가 더 높을 것이라 기대된다. 

 

현재 로봇 가격이 비싼가격으로 형성 되어 있어 소비자들이 부담스러워 하기 때문에 렌탈 서비스도 검토중이라고 한다.

현대자동차 제공

현대차가 인수하면서 대외적으로 보이는 변화는 바로 마케팅과 홍보이다. 미래 로봇산업에 대한 홍보 영상인데, BTS를 통해 인간과 로봇이 상생관계라는 것을 보여주려는 듯이 즐겁게 어울려 춤을 추는 모습을 광고한다.

현재 BTS는 세계적인 KPOP 보이그룹일 뿐만 아니라 선한 영향력 또한 있기에 광고 모델로써는 최적이지 않나 싶다. 현대차가 보스톤 다이나믹스를 인수한 것은 두 회사간에 큰 변화와 긍정적인 기대감을 갖게 만든다. 인수합병을 선택한 것에 대해서 박수를 치며 우리나라의 긍정적인 산업 개발을 예측해본다.

현대자동차 제공

 

현대자동차 제공

로봇에 대해서 많은 사람들의 의견이 분분하다. 인류에게 도움이 될 것인지 위협하는 인공지능이 등장할 것인지. 로봇이 자의식을 갖는 것에 대해서도 의견이 나뉘는데 그때까지는 아직 시간이 걸릴 것 같다.

인류의 편한 생활을 위해 분명 발전 시킬꺼고 함께 살아가는 사회가 될 것이다. 부디 우리의 삶을 빼았지 않고 공존하면서 더 밝고 도움이 되는 사회를 함께 만들어 갈 수 있기를 바랄 뿐이다. 

반응형

댓글